본문 바로가기

방수 콘센트 교체 하기

모두나무 발행일 : 2024-10-01

사용 중인 욕실에 콘센트가 있는데, 방수커버가 아니었습니다.

샤워를 하거나 청소를 할 때 물이 들어갈까 봐 조심해서 하다 보니 은근시 신경도 쓰이고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콘센트 교체는 몇번 해본 게 있어서, 방수커버가 있는 제품으로 교체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사실 몇번 해 본 것도 콘센트를 그대로 들어내고 교체할 콘센트에 전선을 뽑아서 그래도 옮겨 주기 때문에 쉽게 진행했습니다. 당연히 분전함(두꺼비짐)에서 전기를 내리고 해야 합니다.

 

쉽게 할 수 있는건데 실수로 잘못 분해해서 개고생 할 수도 있으니 아래 설명 참고해 주세요.

# 구매 제품

다이소 제품이나 온라인에서 구매 하면 됩니다. 한국에 파는 제품은 당연히 안전기준을 통과한 제품이라 아직까지 문제가 된 적은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확실히 방수커버가 있고 커버 사이에 고무가 있어서 물이 안 들어가는 제품으로 골랐습니다.



# 필요한 장비

사실 장비라고 할게 없습니다. 드라이버만 잘 준비되어 있으면 됩니다. 

완전 처음하는 공사라면, 전기 기술자를 불러야죠(^^)

# 교체 방법

1. 콘센트 확인 

2. 콘센트 벽면에서 분리(나사 제거)

사진에 보면 드라이버가 가리키고 있는 나사를 분리해 줍니다.

3. 콘센트 케이스와 본체(전기) 결합된 나사도 있습니다. 절대 이건 분리하면 안 됩니다.

사진에 튀어나와 있는 나사가 콘센트를 고정해 주는 부품용 나사인데, 실수로 분리하여 콘센트가 해체되는 대 참사가 발생했습니다. 콘센트가 해체되면서 전기 배선도 분리되어 하마터면, 단전 상태로 살 뻔했습니다.

4. 콘센트 부품까지 분해 

아래 사진처럼 3번의 나사까지 빼면서, 콘센트가 부품까지 분리되었습니다.

하필이면 배선까지 빠져서, 난감한 상황에 빠졌습니다.

5. 배선 연결 후 테스트

다행히 노란색과 검은색 배선은 붙어 있어서, 이 부분을 유지하고 녹색의 선을 이곳저곳에 꽃아 보면서 전기가 제대로 들어오는지 확인하였습니다. 사실 활선과 접지선 그리고 중선이 섞여 있고 경우에 따라 색깔별로 다르게 연결된 경우도 있어서 이런 경우는 전기를 전문으로 하시는 분을 부르시는 걸 추천합니다.




6. 드디어 완료

저는 운 좋게 몇 번의 테스트 끝에 욕실 콘센트와 다른 콘센트가 정상적으로 전기가 들어오는 걸 확인하고 마무리하였습니다. 



# 교체하면서 배운 점

몇 번 교체해 본 경험으로 가볍게 시작했다가 고생 많이 했습니다. 일이 꼬이면 정말 어렵게 꼬이는 걸 경험했습니다. 콘센트 분해 하실 때, 벽면과 콘센트를 연결하는 나사만 분해하셔서 저처럼 실수 안 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분전반(두꺼비집)은 꼭 내리고 안전하게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저처럼 실수만 안 한다면, 콘센트만 살짝 들어내서 배선을 그대로 새로운 콘센트에 꽂으면 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댓글